- [null] 한파에 대비하는 방법~ 『 건강한 겨울 나기 위한 생활습관』
- 2014-12-03
질병관리본부는 올겨울 기온의 변동 폭이 클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한파로 인한 건강피해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한파로 인한 한랭 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히며 겨울철 한파에 대비한 건강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파악된 한파 건강피해 현황정보를 일간 단위로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에 알리는 것과 동시에 한파 대비 건강수칙, 한랭 질환 응급조치법 등 홍보자료 및 동영상을 제작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응급실 진료결과 한랭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감시체계를 통하여 신고되었을 경우, 발생지역 보건소 및 지자체와 함께 바로 심층조사를 실시하여 한파와의 연관성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파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한파특보 등 기상예보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며, 외출 시 장갑, 목도리를 착용하여 따뜻하게 옷을 입는 등 한파에 대비해 건강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고령자와 독거노인, 노숙인, 만성질환자(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는 한파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 한랭 질환의 주요증상
(1) 저체온증
① 말이 어눌해지거나 기억장애 발생
② 점점 의식이 흐려짐 -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낌
③ 팔, 다리의 심한 떨림 증상
(2) 동상
① 1도: 찌르는 듯한 통증, 붉어지고 가려움, 부종
② 2도: 피부가 검붉어지고, 물집이 생김
③ 3도: 피부와 피하조직 괴사, 감각소실
④ 4도: 근육 및 뼈까지 괴사
◆ 건강한 겨울 나는 생활습관
(1) 실내
①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와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
② 실내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
③ 어르신과 어린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반응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
(2) 실외
① 따뜻한 옷을 입기(장갑, 목도리, 모자, 마스크를 착용)
② 무리한 운동은 삼가
③ 외출 전 체감온도를 확인
④ 날씨가 추울 때는 될 수 있으면 야외활동을 자제